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독도버스' 돈 되냐?"는 친구의 질문에 저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by 한비과장 2022. 8. 6.
728x90

 

"'독도버스' 한다며, 그거 돈 되냐?" 
친구의 질문에 저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오늘은 조금 현실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얼마전 NFT기반 게임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를 시작했다는 소식을 전하자 친구가 바로 깔아보겠다는 의사를 전하며 저에게 "그거 돈 되냐?"고 질문했습니다.

 

그 말에 바로 저는 "미래에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디지털 형태를 갖춘 암호화 자산, 즉 NFT나 블록체인 코인 등의 불확실성만큼 독도버스의 수익성은 멀리에 있습니다.

 

다만 이 시장에 대한 기대가 확신으로 바뀔 때,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할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야기를 꺼내기 앞서 가상자산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독도버스의 미래 수익화 가능성은 'NFT' 그리고 앱 내에서 통용되는 가상화폐인 DOS(도스)에 기반합니다. 두 가지를 획득하여 축적하는 것이 게임을 즐기는 것 외 독도버스를 이용하는 목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NFT는 '대체불가한 토큰'을 의미하며 소유자의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DOS는 독도버스에서만 사용 가능한 전용화폐입니다.

 

즉, 우리가 손에 쥘 수 있는 현금, 그리고 바로 현금화 가능한 투자 상품과는 거리가 멉니다. 이는 현재로써는 즉시 현금화가 불가능하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하지만 독도버스에 탑승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앞서 말했듯 디지털자산에 대한 기대가 확신으로 바뀔 날을 기다리며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이니까요.

 

 

 

이미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가상자산에 열광하며 앞다퉈 투자하고 있습니다. 실물경제를 쥐락펴락할 수 있는 기득권에 대한 불만, 세계 경제가 직면한 성장 한계에 대한 불안 등이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 열기로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독도버스 역시,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가상자산을 통한 주도권을 만들고자 하는 세력 중 하나입니다. 

게임을 통해 유저들이 가상자산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여 메타버스 내 거대한 경제체제를 만들어나가고자 하는 게 독도버스의 목표입니다. 일반적인 투자 방식에 해당하는, 실물 현금을 코인화하여 투자하는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유저들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만으로도 독도버스 내 가상 경제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고,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참여할 수록 그 가치는 상승하게 됩니다. 향후 독도버스 자체가 디지털 이코노미화되면 기존 자산의 디지털화 뿐만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자산 역시 창출할 수 있습니다.

 

말이 조금 어려웠습니다. 쉽게 말하면, 유저들의 참여가 커질 수록 독도버스 자체가 또 하나의 경제가 되는 것이고, 앱 내의 가상자산이 여러분의 지갑에 들어가는 실물자산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독도버스는 아직 베타버전으로 가동되고 있습니다. 그랜드오픈(22.08.15) 이후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독도버스, 현실적으로 돈이 될 수 있는 것들에 대하여 

 

독도버스는 'NFT 기반'입니다. 독도버스 내 주민이 될 수 있는 자격증이라 해야할까요, '도민권' 시스템을 예를 들 수 있겠는데요, 모든 도민권은 NFT로 발행됩니다. 

 

도민권을 가진 사람들은 독도버스 내 '타운'에 거주하게 되며, 땅을 보유하거나 건물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일종의 가상 부동산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죠. 

 

메타버스 내 가상 부동산은 이미 굉장한 시장입니다.

 

기존 사례를 들자면 3D 게임인 '디센트럴랜드'에서는 플레이어가 가상의 땅을 산 다음 부동산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가상의 토지는 고유한 NFT 토큰으로 표시되며 이 토큰은 공개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게임인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의 부지가 230만 달러 이상에 팔리기도 했으며, 또 다른 유명 메타버스 게임인 샌드박스의 100개의 가상 섬이 430만 달러 이상에 거래된 바 있습니다.

 

독도버스 내 퀘스트를 수행하고 '도스'를 획득할 수 있다.

 

'일부' 사례에 불과하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가상 부동산 NFT가 현재 매물 당 수백만 달러를 창출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확실히 주시해야 할 시장입니다. 

독도버스 역시 앞으로 크게 가치가 성장할 경우 도민권 NFT를 거래, 재판매할 수 있는 길이 열릴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나와 있는 여러 '떡밥'에 의하면 독도버스 내에서 퀘스트를 수행하여 얻을 수 있는 각종 아이템 역시 NFT로 주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향후 세계 최대 NFT 거래소 '오픈씨(Opensea)' 등에서 독도버스의 NFT를 거래할 날이 올 지도 모릅니다. 

 

 

두번째, 가상화폐인 '도스'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독도버스 상에서 각종 쓰레기를 주으면 얻을 수 있는 '도스'는 현재 그 쓰임이 명확히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독도버스는 아직 까지 베타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가장 강력한 장치가 등장합니다. 바로 'NH농협은행'이 독도버스에 참여했습니다. 가상화폐인 '도스'를 앞으로 독도버스 내 가상 NH 금융센터에 예치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예치된 도스는 실물 은행에서 어떤 식으로든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는 현재까지 시나리오에 불과하며, NH는 제도권 은행이므로 제도권을 반드시 준수합니다. 미래에 어떻게 될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만, 현실 금융권이 들어왔다는 건...? 그 보다 확실한 시그널이 어디있을까요.  

 


독도버스의 가상화폐인 도스가 현실 은행에서 쓰이지 않는다고 해도 길은 있습니다. 

굿모닝 어플 화면

 

독도버스는 증권시장에 상장돼있는 '핑거'를 모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또한 독도버스 운영사는 '마이크레딧체인'이라는 블록체인 회사입니다. 마이크레딧체인은 MCC라는 암호화폐를 발행한 바 있습니다. 비록 아직 국내에서 상장하지는 못했지만 현재 '굿모닝'이라는 어플 내에서 유저들의 참여를 독려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독도버스 팀에서 공식 어나운스는 없지만, 독도버스 게임에서 얻은 '도스'는 MCC 코인으로 변환할 수 있고 이를 향후 상장될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독도버스 내 '도스'는  -> MCC 코인으로 바꿀 수 있게 되고 -> 거래소에 상상 시 원화로 바꿀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는 아직까지 '뇌피셜'에 해당합니다만... 

 

뇌피셜이 현실이 되려면 무조건 독도버스를 원하고 참여하는 유저들이 늘어야합니다. 희소성이 커질 수록, 독도버스 내 가상자산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수록 그 가치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앱 내 경제가 '경제'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커져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결론입니다 


누군가는 "그래서, 뜬구름 잡는 이야기 아니냐?"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돈이 안된다는 이야기네"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달라지지 않는다"는 격언을 되돌아 볼 때입니다. 독도버스의 가치는 함께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소식하나 전해드리자면!! 

 

독도버스에서는 오는 8월15일 그랜드오픈을 기념하여 지금 대규모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그랜드오픈에 대한 알림을 받고 신규가입 시 추첨을 통해 갤럭시Z플립4, M2맥북에어, 아이폰14프로 등 푸짐한 상품을 제공합니다. 

 

이벤트는 간단한데, 알림신청 기간은 오는 8월12일 까지.
신규가입 기간은 8월15일부터 9월30일까지. 당첨자발표는 10월14일에 진행합니다.

 
단, 신규가입 기간 종료(9시30일) 이후 가입자는 추첨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왕 메타버스, 독도버스에 탑승할 것이라면 알람신청을 한 후 선물까지 노려보는 게 좋겠네요!!

 

 

 

https://youtu.be/MaDAFohbv90

 

 

 

 

참고: http://www.newstheone.com/news/articleView.html?idxno=93926 

https://www.business2community.com/kr/nft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