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메타버스 게임 '독도버스'에 특이한 '밈'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22.08.15 그랜드오픈기념 만세 정모)

by 한비과장 2022. 8. 12.
728x90
돈버는 메타버스 게임 '독도버스'에 특이한 '밈'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자발적 바이럴이 일어난 국내 최초의 케이스가 아닐지...


독도버스에서 이용자들이 함께 독도 관광을 하고 있는 모습

 

들어가기 전에 👉🏽

'독도버스'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은 클릭 https://jungbotongg.tistory.com/entry/나도-메타버스에-탑승-앞으로-성장성이-뚜렷한-독도버스-입문기

 

독도버스 8월15일 광복절 그랜드오픈 소식도 있어요! 

↓↓↓↓↓

 

독도버스, 8월15일 광복절 그랜드오픈! 이벤트 소식 + 도민권NFT를 가질 수 있는 절호의 찬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메타버스 없을까? 생각하던 차에 눈에 띄어 입문하게 된 NFT기반 게임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 (입문기는 여기서 볼 수 있다. (출처: https://jungbotongg.tistory.com/entry/나도-메

jungbotongg.tistory.com

독도버스 돈 될까? 질문에 대답해보았습니다. 

↓↓↓↓↓

 

 

"'독도버스' 돈 되냐?"는 친구의 질문에 저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독도버스' 한다며, 그거 돈 되냐?" 친구의 질문에 저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오늘은 조금 현실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얼마전 NFT기반 게임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를 시작했다

jungbotongg.tistory.com

 


 

NFT기반 게임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에 관심이 생긴 후 꾸준히 글을 써오고 있는데요, 

 

국내에서 전무후무한 서비스이자 게임이다보니 특이하고 관심가는 것들이 많아서 글 주제가 도통 끊어지질 않네요. 

 

오늘은 독도버스를 통해 생기고 있는 각종 '밈' 현상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아마 메타버스 관련 서비스에서 이런 밈이 생성되고 있는 건 최초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밈'이란? 
인터넷 밈(Internet Meme) 또는 줄여서 밈(Meme)이란 인터넷에서 시작된 유행으로 커뮤니티 또는 SNS까지 퍼져나간 여러 2차 창작물이나 패러디물을 말한다.

 

배경 설명을 하자면, 독도버스는 네이버 카페(https://cafe.naver.com/dokdoverseofficial) 등을 중심으로 이용자 커뮤니티가 매우 활발한 것이 특징이더라구요. 이 것의 가치는 ... 솔직히 상상 그 이상입니다.

 

대기업에서도 부단 애를 쓰고 있지만 수억원을 들여도 잘 안되는 것이 바로 자발적 커뮤니티이거든요. 

 

개인적으로 일 때문에 커뮤니티에 관한 스터디를 해본 적이 있었는데요, 자발적 커뮤니티는 빛나고 훌륭한 어떤 대체불가능한 제품, 서비스, 인물 등을 중심으로 만들어지고요, 이용자들이나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끊임없이 정보를 공유하고 유대를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소위 '팬덤'으로 이어집니다. 

 

독도버스 커뮤니티는 제가 느끼기에 규모는 좀 작지만 단단한 유대감이 이미 형성돼있고 팬덤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것 같아요. 게임 공략법을 나누기도 하고 게임을 하면서 느낀 것들이 자유게시판에 올라옵니다. 

 

또 하나, 재미있는 게 바로 '밈'인데요, 

 

독도버스에서는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글, 사진,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패러디를 반복하며 유행이 되고 있습니다. 

 

 

독도버스 회원들의 강강수월래 놀이 

 

해당 영상은 독도버스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땐스버전으로 강강수월래를 하는 모습인데요, 카페에서 살짝 퍼왔습니다! (출처:https://cafe.naver.com/dokdoverseofficial/11533)

 

이 뿐만 아니라 독도 망양대 단체 묵념, 콘서트현장을 연상시키는 단체 댄스신고식 등 다 함께 '독도' 키워드로 뭉쳐서 애국감수성을 뿜뿜 뽐내며 함께 노는 게 인상적이더라구요. 

 

 

 

사실 이런 이벤트를 한다고 해서 독도버스팀에서 무슨 보상을 주는 것도 아니고, 다 같은 시간에 한꺼번에 접속해서 춤추고 강강수월래하고 묵념하는 등 퍼포먼스를 만든다는 게 쉽지 않은 일이잖아요. 다들 재미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게 너무나 인상적이었어요. 독도버스를 좋아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 

 

인증샷이나 동영상 만들어서 카페에 올리고 또 그걸 사람들이 따라하는 선순환 구조는... 아마 누가 시켜도 못할 일이죠. 

 

 

이런 것도 있더라구요. 독도버스 게임 안에는 NH농협은행도 있는데요, 여기서 다 같이 업무를 보면서 인증샷을 찍기도 하고... 

 

독도 대중목욕탕을 컨셉으로 다 같이 분수 안에 들어가서 인증샷을 찍는 모습도 웃기더라구요..ㅎㅎ

 

현재 나와있는 메타버스 서비스 중에 이렇게 회원들끼리 재미있게 노는 메타버스는 아마 없을 것 같아요. 

 

독도버스 게임을 플레이 하다보면 멍- 때리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독도 내 바닷가 풍경을 보는 사람들, 옹기종기 모여서 댄스파티를 하는 사람들 등 자체적인 모임도 자발적으로 생기고 있더라구요.

 

열성적인 회원들을 모은 독도버스는 아마 현존 메타버스 중에 최고이지 않나 감히 생각해봅니다.

 

이렇게 메타버스를 통해 '밈'까지 생성하는 케이스는.... 아마 전무후무 하지 않을까요.

 

 

 


회원끼리 모여서 놀아도 재미있는 독도버스이지만, 이게 앱 내 문화가 되면서 독도버스팀에서도 이벤트로 활용하려는 모양이에요. 

 

 

 

2022년 8월15일 광복절이 독도버스의 그랜드 오픈 일이에요. 

 

그동안 베타 버전으로 임시 운영되고 있었고, 오는 15일부터 정식 버전을 즐길 수 있게 되는데요, 

 

이를 기념해서 정모(?)라고 해야할까요? 같이 뛰노는 이벤트가 15일 오전11시30분부터 있어요. 

 

중앙광장에서 시작해서 NH농협은행으로 갔다가, 망양대 앞까지 이동한다고 하네요. 

 

댄스타임, 태극기를 바라보며 만세삼창 등 재미있는 퍼포먼스가 준비되어 있어요. 아마 이 것도 사람들이 캡쳐하거나 동영상으로 만들어서 카페에 올릴 듯..

 

독도버스 아직 탑승하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면 이번 메타버스 모임에 참석 후 시작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아 , 그리고 카페에서 확인한 카페지기에 의한 떡밥인데..

 

1. 아쉽게 도민권 획득을 못하신 회원을 위한 2차 도민권 배포가 8월 중에 있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2. 도민권NFT를 가진 회원 중 독도버스 특정 레벨 이상의 고랩 회원님께는 조만간 강력한 베네핏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독도버스 앱 깔아서 게임 시작하면서 + 카페에 가입해놓고 새로운 소식을 바로바로 접하는 게 좋겠죠? 

 

 


 

참, 

그랜드 오픈에 대한 내용은 유튜브를 확인하셔도 좋아요. 독도버스메타버스 공식 유튜브채널이에요! 

 

https://youtu.be/MaDAFohbv90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