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2022 유튜브 코리아 크리에이터 캠프 실시간 요약입니다 (띠미, NICKY니키, 짱구대디 님 세션 )

by 한비과장 2022. 12. 1.
728x90

 

 
2022 유튜브 코리아 크리에이터 캠프 실시간 요약본

 

2022 유튜브 코리아 크리에이터 캠프를 실시간 시청하고 요약한 본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유튜브는 숏츠에 집중하고 있고

2023년도 크리에이터들이 숏츠를 열심히 했으면 하는 메시지가 너무 명확하게 보였습니다.


 
띠미, NICKY니키, 짱구대디 님 세션

 

숏폼은 케릭터 만들어주는게 중요하다. 숏츠를 통해 케릭터가 생성이 되는 분들이 있고 특정 밈을 만드는경우가 많다. 쇼츠는 매력있는 캐릭터를 노출을 하는게 경쟁력이 있지 않을까 한다

 

NICKY니키 (마술 채널) = 한달에 한번 롱폼을 업로드, 일주일에 3편 정도 숏츠를 업로드 중이다

 

채널의 정체기를 한번 겪었던 적이 있는데, 숏츠로 케릭터가 잡히고 나니 기존 업로드 영상도 갑자기 재떡상하는 경우가 많았다.

 

숏츠는 케릭터를 잘 설정하는게 중요하다.

 

그러나 숏츠는 프로불편러들이 많다. 이거를 불편해한다고?라는 생각이 많이 든다. '설마 이런것까지 불편하다고...?'생각하면서까지 감안하는 게 좋다

 

숏츠에 비방하는 사람(악플러)을 오히려 잘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그걸 이용해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뻔뻔함도 필요하다.

 

숏츠가 새로운 유입이 많은 것은 사실이니 포기하면 안된다.

 

 

 

 

질문 답변 시간

 

팬덤을 어떻게 만들었나?

초반에 유튜브 방송(라이브스트리밍)을 하면 모든 사람이 시청자 없을까봐 걱정한다. 마음을 완전히 비우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팬분들이랑 소통을 계속한 적이 있는데, 할 때마다 고정팬이 늘어난다. 나의 숨겨진 매력을 발견하는 시간을 들이는게 좋다.

 

그럼에도 아무도 안보면 어떻게 하지?

스트리밍 기반으로 유대감을 조금씩 쌓아가는 것이다. 처음에는 아무도 안올 수 밖에 없다. 한명 두명 오는 사람들도 반응을 보는 기회, 그 사람들도 찐팬이므로 반응을 무시하면 안된다.

 

꿀팁 = 프리미어 기능을 통해서 시청자들과 실시간 채팅을 하면서 최초공개 하는 것도 좋다

 

 

 

다른 직업을 가지지 않고 크리에이터만 해도 될까요?

추천하지 않는다. 다른 것을 하면서 양립하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유튜브라이브커머스, 굿즈 판매 등 유튜브가 마련한 수익창구를 적극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기존 유튜브 콘텐츠 업로드를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내가 어떤 채널을 운영하고, 어떤 광고를 받고 싶다 라는 것을 명확히해야 한다. 니키님의 경우 채널광고수입은 10%에 불과하면 90%는 강연/스토어(굿즈) 등 다양한 수익창구를 만들었다.

 

조회수 떡락 시 대응방법은?

유튜브 하시는 분들이 많다. 내가 쉬면 다른 사람은 올라갈텐데 라는 생각을 할수 밖에 없다. 자극적인 영상으로 계속 가게 되는데 그러면 본인에게도 좋지않고 시야가 좁아질 수 밖에 없다. 그럴때는 1-2주 쉬어가는 것도 방법이다. 서치 개념의 시간을 가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언제 조회수가 떨어졌지? 체크해보는 것도 방법. 시기나 주기가 있는 콘텐츠를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체크. 시즈널한 콘텐츠를 놓치지 말자. (겨울에는 패딩 추천이라든지..)

+

구글트렌드를 참고하라!

네이버 10대20대 중요 키워드 분류도 참고하라!

인스타돋보기로 찾아서 릴스 트렌드 체크하는 것도 방법!

 

라이브방송할 때 쓰는 프로그램?

OBS가 무료이고 기능 많이 좋아졌다. 추천.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