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2022 유튜브 코리아 크리에이터 캠프 실시간 요약 3탄 - 셜록현준/일당백 채널 / 유튜브 기획과제작

by 한비과장 2022. 12. 1.
728x90

 

 

 

큰그림연구소 유재룡PD (셜록현준/일당백 채널)

 

 

 

 

 

 

유튜브는 종합영상플랫폼으로써 굉장한 매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지식교육콘텐츠는 신뢰가 중요하다. 방송사에 달리 유튜브는 좀 공신력이 떨어진다라는 생각이 있었다. 그래서 프로덕션이 제대로 만들어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일당백 채널이 원하는 타겟을 확실히 발견했다.

 

하지만 일당백은 시행착오가 많았다. 코로나특수 콘텐츠 이후 정체기가 3~4개월이 있었다. 굉장히 당황해서 많이 찾아봤었다. 기획은이형식이다 라는 책에서 인사이트를 얻었다. 원인분석을 8 / 솔루션은 2 = 그러니까 원인분석이 중요하다. 기획할때 원인분석이 주요하다. 일당백이 바이럴된 콘텐츠가 있었기 때문에 이슈팔로잉된 영상이 무엇인지를 봤다. 독서 콘텐츠가 아니라 역사로 가자, 이슈팔로잉 중에서 선택. 이후는 철학/ 역사로 갔더니 잘되었다. 느낀 것은 유튜브는 레드오션이 없구나 라는 것이다. 이게 다른 영상에서 연관영상으로 꼽히면서 더 유입많았다. 시청자가 원하는 영역에서 차별화를 두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사나고의 채널이 있다면 ? 사나고를 똑같이 따라하는게 아니라 그 관련 분야에 접근이 필요하다라는 접근.

이미 확립된 시청층에 접근하는게 좋고 그 주제 내에서 차별화하는게 좋다. 기획할 때 본질을 봐라는 조언을 많이 한다.

 

 

유튜브는 전통적으로 잘되는 영역을 보면 시각 친화적인 콘텐츠이다.

청각부분 = 지식이 많다거나(정보)

 

1인 크리에이터가 그냥 앉아서 진행하는 콘텐츠의 경우 시각적 콘텐츠가 아님 그래서 인포그래픽/자료 등을 십분 활용했다. 시각적 자극을 계속 줘야한다.

 

영상 톤앤매너도 중요하다

일치가 되었을때 웰메이드 영상이다 라는 느낌을 많이 준다 채널의 아이덴티티 부분 / 신뢰의 영역이다.

채널아트와 섬네일도 톤앤매너를 맞춰주자

 

촬영 꿀팁 : 조명도 중요하다 (프로덕션 관점)

초보들은 빛을 그냥 더한다고 생각하는데 아니다. 조명 레이어드를 친다 든지... 구도에 뎁스를 준다든지...

 

 

 

 

 

질문/답

 

 

시각적 자극 / 볼거리를 계속 제공해야 한다는 관점 유지

 

고퀄리티 영상인데 수익 나옵니까? = 외부제작으로 충당한다...(;;;)

수익창출을 잘하는 시스템은 아닌데 광고를 1-2개월에 한번씩 받는다

브랜디드 단가가 높게 설정되어있다. 고급영상을 찍어주기 때문이다. (정보지식콘텐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