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네이버 블로그 맛집 검색 걸리려면?? 네이버 검색 달라진 점!! 와 이거 놀랍네...

by 한비과장 2023. 1. 6.
728x90
최근 네이버 블로그를 다시 열심히 해보려고 노력 중이다. 

왜냐하면...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등록이 계속 반려가 되고 있기도 하고 원래 나름 잘되고 있던(일방문 1000 이상) 네이버 블로그가 어뷰징에 걸려서(;;) 노출수가 조정된 후 돌아오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부끄럽지만 예전에 보험광고 받아서 글을 작성했기 때문인데....

어느날 방문자수가 200-300수준으로 급감하더니 거의 6개월 이상을 돌아오지 않고 있는 중이었다. 

 

최근에 광고 글 쓰던거 다른 블로그로 옮기고 일상 블로그로 다시 돌아가봤더니 계속 200-300 평균이던게 400-500수준으로 다시 돌아왔다. 이 것도 매우 낮은 수준이긴 한데 한때 일방자 100-200 수준이던 거랑 비교하면 정말 많이 올라온 것이라고 볼 수 있겠다.. 아무튼 1000 정도로 다시 올리는 게 목표이다. 

 

요즘은 더도말고 덜도말고 꾸준히 400대가 유지되고 있는 것 보면 네이버 측에서 알고리즘으로 노출잡아주는 게 꾸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글을 잘 써도 못 써도, 뜰 만해도 아니어도 크게 상관은 없는 것 같고 블로그 자체의 품질을 따져서 노출량을 결정하는 것이다. 

 

거두절미하고!! 오늘 맛집 키워드 관련해서 발견한 것이 하나 있어서 공유해본다. 정말 신기함!! 

 

블로그에 글을 써서 보람이 있으려면 뷰탭에서 검색 키워드 입력 시 1면에(상단에) 노출이 잘 되어야한다는 것인데...

스크롤 가볍게 한번 정도 내릴 정도 안에 내 글이 노출되어야 한다고 본다. 

 

내가 쓴 글의 키워드 중 1면에 뭐가 잘 잡히는지 궁금해서 검색해보다가 알게된 것 중 하나.. 

 

어느 지역 + 맛집 

이를 테면 서울맛집 / 목동맛집 뭐 이런식의 키워드 말이다. 

 

파주맛집으로 검색해보았는데... 

 

가장 상단에 뜬 블로그 글의 제목을 보라! 

10자 내외의 간단한 제목이 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게 우연이 아닌게 다른 지역 + 맛집으로 검색을 해봤더니.. 

 

다른 지역 맛집 키워드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군침돋던 
근사했던 
몸보신했던 
깜짝놀랐던 
반해버린 
@@@이 인상적인 
먹음직했던 
줄서먹었던 
건강챙겼던 

...

 


여기서부터는 뇌피셜 분석

 

네이버에서 맛집 키워드는 홍보효과가 아주 강력하다.

 

요즘 MZ들은 네이버 대신 유튜브에서 무엇이든 검색한다고 한다지만... 우리 생활패턴을 봐도 어디 맛나는데를 찾아가려면 결국 네이버에서 마지막으로 확인해본다. 그렇다보니 맛집 키워드는 홍보에 엄청나게 몸살을 앓는 대표적인 키워드이기도 하다.

그렇다보니 주관적인 감상평에 의존하는 진짜 리얼 후기가 필요했고 저런 식의 대표 키워드만 살아남도록 알고리즘이 조정된 것은 아닐까 한다. 

 

다른 키워드의 경우 긴 줄의 제목 / 브랜드명 노출 등이 예전처럼 그대로 잘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맛집/음식추천 키워드는 유독 저러한 행태로 노출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왠만하면 상호 노출은 전혀 안된다고 볼 수 있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군침돌던 줄서먹었던 건강챙겼던 맛집....ㅋㅋㅋ 이런 게 메인 상단에 자리잡는다니 개인 적으로 너무 웃기는 것 같다..^^;; 와...

 

네이버 블로그 공지보면 어뷰징과 광고성 게시글 발라내는 것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적혀있던데 이 것도 그 일환이지 싶다 

 

아무튼 맛집 / 음식추천 키워드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절대 그냥 넘어가서는 안되는 부분일것..

 

 

검색하면서 분석해보고 접근해야 글써서 버리는 일이 없으니까 말이다  

 

 

 

오늘의 한줄평 

: 그냥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728x90
반응형

댓글